kkuzil.own@gmail.com

Posted
Filed under Windows
SSD 128GB에 윈도우를 설치하고 사용했는데... 용량이 너무너무 부족하다.
임시 경로, 다운로드 폴더... 기타 폴더등등을 모조리 다른 디스크에 저장 되게 해도, 나도 모르게 설치되는 윈도우 업데이트 파일, 각종 장치 드라이버 업데이트 파일들이 쌓여서 짧은 주기로 찾아서 지워주는데 지쳤다...

그래서 SSD 512GB로 업그레이드!

새로 이런저런 프로그램을 깔다보면 기존 사용하던데로 복구하려면 너무 오래걸리거 같아서 디스크를 통째로 복사하기로 했다.
디스크 복사하는 프로그램이 마음에 드는게 없어서.. 직접 만들어서 어찌어찌 쉽게 통째로 복사까진 성공했는데..

디스크 끝부분에 HP 복구 영역이 두개 딱 자리잡고 있었다!
하나는 그냥 볼륭 삭제로 쉽게 제거가 됐는데 99MB짜리 쓰레기 같은 파티션은 디스크 도구에서 아무리 오른쪽 버튼을 클릭해도 "도움말" 메뉴만 나오고 도무지 지울 방법이 떠오르지 않았다.

아.. 주저리 주저리 떠든글이 날아가 버렸다. 암튼 각설하고...

기존엔 파티션 관리 도구로 FDisk를 사용했었는데 언제부턴가 호환성 문제로 사용할 수 없게되었다.
대신에 생긴게 "DiskPart" 사용법은 간단하다.

"cmd.exe"를 실행 후 "diskpart"를 실행하면 아래처럼 명령 프롬프트 상태가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여기서 디스크를 아래 명령처럼 "select disk=0"으로 선택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디스크 인덱스는 제어판 > 시스템 및 보안 > 관리 도구 > 디스크 관리 에서 확인 할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다음 아래 명령처럼 삭제할 파티션 선택 "select partition=1"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여기서 주의 해야할 것은 디스크 인덱스는 0부터 시작하는데, 파티션 인덱스는 1부터 시작한다. (이걸 기록하는게 이 글의 목적)

해당 파티션을 삭제 하려면 아래처럼 명령을 날려주면 된다. "delete partition" (이미 삭제할건 삭제했기 때문에 엔터는 때리지 않는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만약에 삭제되지 않고 "...보호된 파티션을 삭제할 수 없습니다."라는 메세지가 나오면 "override" 옵션을 뒤에 붙혀주면 된다. "delete partition override"


자세한한건 아래 블로그 참조
http://cappleblog.co.kr/164


끝.
2015/12/28 16:38 2015/12/28 16:38